"지금 몇 도인가요?" 날씨에 대해 말하기 (Describing Weather)

온도나 기온은 영어로 어떻게 말하는지 아시나요? 'temperature'라고 합니다. 외국인과 날씨에 대해 말할 때, Fahrenheit (화씨)이랑 Celsius (섭씨)이 두 가지 단어를 많이 들을 것같습니다. 대부분 나라들은 섭씨 (Celsius)를 사용하지만, 미국에서는 화씨 (Fahrenheit)를 사용하기 때문에 Fahrenheit (화씨)에 좀 익숙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레슨에서는 영어로 날씨에 대해 말하는 법을 가르쳐 드리겠어요. 일단 '기온'에 대해 말하는 법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몇 도인가요?

기온은 영어로 temperature라고 하시죠? 그래서 '(지금은) 몇 도인가요?" 같은 표현은 영어로 'What's the temperature (right now)?"라고 합니다. 표현하고 싶은 시제에 따르게 동사의 시제나 시간 단어를 좀 바뀌면 됩니다. 예를 좀 보여드릴게여.

What is the temperature today? (현재형)

What'll the temperature be tomorrow? (미래형)

What was the temperature yesterday? (과거형)

일상 회화에서 많이 나오는 비슷한 표현도 있습니다. 좀 살펴보세요.

How's the temperature today?
오늘의 기온은 어때요?

What's the temperature like now?
지금은 기온이 어때요?

What'll the tempeature be like today?
오늘은 기온이 어떨까요?

20도, 25도, 온도의 '도'는 영어로 degree(s)라고 합니다. 그래서 25도는 영어로 twenty-five degrees 될 거에요. 20도는 twenty degrees 됩니다. 아주 자세히 말하려면, degrees 뒤에 Fahrenheit 또는 Celsius 붙여도 됩니다. 예를들으면, '화씨 32도'는 thirty-two degrees Fahrenheit으로 표현해야 돼요. 미국에서는 화씨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국인이랑 얘기할 때 Fahrenheit이나 Celsius 같은 단어를 많이 강조해야 할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은) … 도예요' 같은 말을 표현하려면 '(Right now) it's … degrees' 같은 패턴을 쓸 수 있습니다. 표현하고 싶은 시제에 따르게 동사와 시간 단어를 바꿔야 합니다. 예를 좀 보여드릴게요.

Right now it's (25) degrees. (현재형)

It's (25) degrees today. (현재형)

Today it'll be (25) degrees. (미래형)

Tomorrow it'll be (25) degrees. (미래형)

It was (25) degrees yesterday. (과거형)

(to) rain 과 (to) snow

날씨는 영어로 weather 라고 하죠? 영어에서 날씨를 묘사하는 법은 한국어에서 날씨를 묘사하는 법이랑 많이 달르네요. 한국에서는 주어 +동사로 묘사하는 것이 흔하는데, 영어에서는 동사나 형용사로 며사하는 게 흔합니다. 예를 들으면, '비가 온다' 또는 '눈이 온다' 주어 + 동사 같은 패턴이죠. 근데, 영어에서는 이 두 가지 패턴을 한 동사의 사용함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to) rain
비가 오다

(to) snow
눈이 오다

시제 따르고 좀 바뀔 수도 있어요. 진행형에서는 raining 또는 snowing 으로 표현해야 하고, 과거형에서는 동사 뒤에 -ed 븉이면 됩니다. 예문 좀 보여드릴까요?

It's raining right now. (현재 진행형)

It's going to snow tomorrow. (미래형)

It rained a lot yesterday. (과거형)

It snowed all week. (과거형)

It rains a lot where I live. (현재형)

형용사 형식도 있습니다. 형용사로써 표현하려면, 원형 뒤에 -y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비가 오는' 이란 영어로 rainy 하고, '눈이 오는' 이란 영어에서 snowy 가 됩니다. 끝에 -y 가 있는 날씨 형용사가 엄청 많아요. be 동사 + rainy/snowy 같은 패턴은 많이 들을 것 같아요. 간단히 말하면, It is rainy / It is snowy 같은 말은 한국어로 '비가 많이 온다/눈이 많이 온다'로 해석하면 됩니다.

I like rainy weather.

He likes snowy weather.

Lately it's been really rainy.

It was really snowy last winter.

날씨를 나타내는 형용사

날씨를 형용사로 묘사하는 경우에는 It is 형용사 같은 패턴이 제일 많이 사용됩니다. rainy 와 snowy 같은, 형용사 끝에 -y 가 있는 형용사는 아주 많습니다. 한국어로 해석하기 좀 어려운 형용사도 많네요. 몇 가지 흔히 쓰이는 형용사를 살펴 봅시다.

  • sunny
    햇살이 내리쬐는
  • cloudy
    흐린
  • windy
    바람이 부는
  • rainy
    비가 내리는
  • snowy
    눈이 내리는
  • stormy
    폭풍우 치는

날씨를 묘사하려면 이러한 형용사를 쓸 수 있습니다. 이 6 가지 형용사는 날씨에 대한 얘기에서 많이 나오니까 좀 익숙해 주세요. 형용사이라서, 이 단어들은 (주어) is (형용사) 또는 (형용사) 명사 같은 패턴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고요. 예문을 좀 보여드릴게요.

It's so windy today!

I love sunny weather.

I hope it's a sunny day tomorrow.

It's been a really rainy spring this year.

I hope it's a snowy winter this year.

조금 더 기본적인 형용사도 날싸를 묘사하기 위해 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형용사도 배워 주세요!

hot

warm

cold

cool

good

bad

nice

이런 형용사도 일상회화에서 많이 나오니까, 많이 연습해주세요! 사용법은 제가 아까 가르친 형용사와 똑같습니다!

The weather's nice today!

I hate hot weather.

I love cool weather.

It's been really warm lately.

It was so cold yesterday.

The weather has been really bad this week.

The weather will be good tomorrow.

Scroll to Top